google-site-verification=DYdwsr_DcB7FeuciUyn_2vU8TUHZFlZVlLc0pP-sNTI 치주염 치은염 잇몸염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잇몸에 좋은 영양제 - 다양한 정보 공유하는 정보공유맘
반응형

한국인 질병 발생빈도 1위라고 불리는 질병 중 하나가 치주염입니다. 잇몸이 아프시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서 또는 잇몸염증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치주질환인 치주염 치은염 잇몸염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잇몸에 좋은 영양제까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주염 치은염

 

치주질환의 종류

치주염 치은염치주염 환자비율
출처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유튜브 영상 

치은염 :  잇몸에만 염증이 생긴 상태로 양치질만 잘해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염 :  치주염은 치아를 받치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잇몸을 이미 잇몸 밑까지 균이 들어가고 잇몸뼈가 파괴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치주염 잇몸염증 원인

치주염 원인치주염 원인2
출처 : EBS 명의 치주염 영상

입속에 사는 유해균 때문에 치주염이 발생합니다. 입속의 세균들이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찌꺼기와 침에 섞여 치아표면에 달라붙으면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양치를 소홀하게 되면 이 플라그가 점차 굳어 치석이 되고 거친 표면 위로 세균막이 점점 쌓이게 되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세균막이 독소를 뿜어내면서 잇몸염증을 발생시킵니다. 

치주염은 치은염이 악화되어 잇몸뼈와 인대까지 염증이 진행된 질환입니다. 

 

치주염 관련 영상이 EBS 명의 에서 방송된 적이 있습니다. 한 번씩 확인해 보시면 도움 되실 거 같아서 정보 드립니다. 

명의 영상

 

치주염 증상

치주질환의 증상
츌처 : 대구MBC뉴스 (메디컬 약속)

치주질환(치은염, 치주염)을 알 수 있는 방법
  1. 양치할 떄 피가 나시는 분은 치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벼운 치은염일 경우는 양치를 잘하고 관리를 잘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치를 잘하셨는데도 계속 피가 나시는 분들은 이를 방치하게 되면 염증이 점점 심해져 잘 낫지 않는 치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이가 흔들리는 경우
  3. 입냄새 구취 발생
  4. 잇몸 통증 발생 
  5. 치아와 잇몸사이 고름발생
  6. 초기보다 중, 말기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치주염과 치은염 치료방법

가끔 잇몸에서 피가 나는 가벼운 치은염일 경우는 스케일로 치료가능합니다. 

치주염은 치은염과 달리 잇몸이 심하게 붓고 욱신거리며 치료의 경우 치석과 염증치료, 심할 경우 잇몸절개를 해야 합니다. 

치주염도 치태, 치석 제거 및 칫솔질로 1단계 치료 시행하며 해결되지 않는다면 임플란트를 포함한 치주 수술과 신경치료 등의 2단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만성 치주염이 될 경우는 많은 비용도 들고 복잡한 치료과정을 겪으셔야 합니다. 

 치주염 수술은 치주낭 제거 :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잇몸뼈나 치주인대손상 시 잇몸뼈 이식이나 인대 재생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발치를 해야하며 결국 임플란트나 틀니 등의 치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주염은 만성질환은 관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후에서 매년 1~2회는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시면서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치주염의 위험성

명의 치주염잇몸증상
출처 :  EBS 명의 치주염 영상

치주염은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고위험군이라면 더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주염은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방치시 혈관을 통해서 전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잇몸의 만성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발병 확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치주염 치료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복용하는 약에 대해 상담받은 후 치과 치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치주질환 예방법

치주질환 예방법치주질환 예방법

  • 매일 하루 3번 양치질
  • 치간칫솔, 치실 활용
  • 규칙적인 치아 스케일링으로 치석관리
  • 특히 흡연은 좋지 않습니다. 치주염을 심화시키고 속도도 빠르기 진행시키게 되며 혈관의 혈행을 막아 혈액 공급이 막혀 치료 효과도 저해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흡연 시 치료 후에도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음주도 금지 하시는게 좋습니다.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음주 후엔 양치하는 것이 귀찮아지면서 양치습관이 불량해질 수 있고 그냥 잠자리에 들게 되면 입속 세균이 폭발적으로 증가되게 됩니다. 

 

 

잇몸에 좋은 영양제

잇몸에 좋은 영양제

면역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항상 존재하는 세균은 세균수와 면역력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양치가 제대로 잘 되더라고 몸에 면경이 떨어진다면 균형이 깨지면서 잇몸이 붓고 잇몸질환이 급격히 진행되는 것입니다. 

항염증 성분

커큐민, 브로멜라민, 베타시토스테롤, 프로폴리스 

  •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며, 항균작용이을 통해 치주염을 유발하는 균들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구강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이 있습니다. 
  • 베타시토스테롤은 항염, 항산화 작용으로 구강의 산화손상을 줄여주고 잇몸과 치주조직의 건강과 잇몸재생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커큐민은 강황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항염증 항궤양 작용으로 면역계 촉진과 상처치유를 도와주며 잇몸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추출된 효소로 붓기와 통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소입니다. 

 

항산화 성분

잇몸은 외부에 노출된 부위기 때문에 외부 자극 즉 산화적 손상에 취약한 부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잇몸의 결합조직을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인 성분이 비타민C,  코큐텐, 식물성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와 코큐텐(코텐자임Q10)는 잇몸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폴리페놀류 또한 항균항염항산화 작용으로 잇몸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치조골 건강성분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3, 비타민 K2, 콜라겐

치아와 치조골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고 치주인대 석회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잇몸과 치조골 재생에는 콜라겐이 필요합니다. 잇몸탄력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콜라겐도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치주염은 초기에는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통증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신다면 이미 치주염이 진행이 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잇몸에 불편감이 있으시거나 출혈이 있으실 경우 미리 치과 검진은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