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DYdwsr_DcB7FeuciUyn_2vU8TUHZFlZVlLc0pP-sNTI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습도 방법 효과 정리 - 다양한 정보 공유하는 정보공유맘
반응형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는 우리 건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요즘 이슈되고 있는 난방비절약에도 연결됩니다. 

오늘은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습도 방법 효과 정리 시작하겠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목차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적정온도1적정온도2적정온도3

     

    겨울철이 되면 실내 온도와 습도 관리는 우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감기, 독감 같은 겨울철 흔한 질병들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너무 낮은 온도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너무 건조한 환경은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에너지공단

     

    ▶겨울철 실내의 적정 온도를 18~20도로 권장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실내온도가 아닌 온수 온도로는 55도 이상으로 설정 가동해야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는 방법

     

    적정온도4적정온도5적정온도6

     

    외출 할때는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 모드로 하거나 실내온도를 약하게 설정해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0평대의 작은 공간이라면 보일러 온도를 최대한 높여 가동한 뒤 실내가 따뜻해지면 점차 온도를 낮추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틀어줌으로써 수증기에 의해 실내 습도가 높아지고 공기 순환이 약하게 설정해 유지하면 효율적으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방법으로는 열 손실을 최소 하기 위해 창문에 뽁뽁이 에어캡을 부착하기도 하며, 두꺼운 커튼을 쳐주면 도움이 됩니다. 창문 틈은 문풍 지을 부착 하면 찬바람이 새어 들어오는 것을 막아 연손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바닥은 매트를 깔아 빼앗기는 열을 차단하면 실내온도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유지의 효과

     

    온도유지1온도유지2온도유지3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함으로써 난방비 대란이 현실화하면서 발생하는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난방 온도를 1도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은 약 7% 절감됩니다 .

     

    그리고 적정 온도 유지는 면역력 강화시켜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구나 잠자는 동안에는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실내온도가 너무 추우면 몸이 계속 추위에 대응하려고 에너지를 소모해 몸을 피로하게 느끼게 하고 신체활동이 무뎌집니다. 이는 몸의 체중이 늘어나는데 영향을 줘 신체기능을 저하시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습도1습도2습도3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나 비염 증상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를 통해 발생하지만 겨울철에 주요 증상으로 비염증상이 심해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추운 날씨로 실내 활동이 증가하면서 실내외 온도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이 있다면 더욱 콧속이 건조하지 않게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물 마시기와 코세척도 도움이 되지만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 50~ 60%

    습도는 너무 높아져도 문제가 됩니다. 70% 이상일 경우는 각종 미생물 번식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

    건조한 겨울철에 실내 공기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습기는 기본적으로 내부에 습기가 다수 존재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곰팡이, 박테리아의 서식처이기도 합니다. 가습기 사용할 때는 주기적인 물교체와 가습기 내부 청소를 잘해줘야 합니다. 또한 가습기에서 분출되는 습기를 직접적으로 얼굴에 바로 분사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은 가습은 오히려 코와 기관지 점막을 자극시켜 호흡기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이외에도 젖은 수건이나 세탁을 끝낸 빨래를 실내에 널어놓으면 가습효과가 있으니 가습기가 없는 공간에서는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물그릇을 놓는 것도 습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이 난방기의 열에 의해 증발하면서 습도가 자연스레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식물은 수분을 증발시키면서 주변의 습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 식물을 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샤워 후에 화장실 문을 열어둠으로 샤워로 인해 발생한 습기가 집안으로 퍼져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정습도 유지의 효과

     

    코막힘

     

    습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한 환경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건조한 공기는 코와 목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목이 아프거나 코막힘 등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으면 곰팡이나 미생물의 번식으로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적정한 습도 유지는 이러한 건강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8.17 - [생활정보] - 정부 다자녀혜택 변경 정보 2명도 다둥이 지역별 혜택

     

    정부 다자녀혜택 변경 정보 2명도 다둥이 지역별 혜택

    점점 낮아지는 저출산율로 정부도 다자녀 혜택을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됩니다. 교육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다자녀 가구 지원정책 추진 현황 및 개선 방향

    jkmom1.tistory.com

     

    2023.12.10 - [건강정보] - 코막힘 뚫는 법 (fit. 원인, 증상)

     

    코막힘 뚫는 법 (fit. 원인, 증상)

    코막힘은 일상에서 불편함을 주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며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코막힘 원인 코막힘의 원인은 다양합니

    jkmom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